한국 카톨릭의 선지자였던 김수환 추기경님의 말씀을 옮겨놓은 책.
- 땅의 겸손함을 배워라 : 가장 낮으며 모든 쓰레기가 땅으로 오지만 늘 한결같이 받아들인다.
- 무엇을 위해 사는지? 그리고 무엇을 위해 죽을지를 알고 삶을 살아야 한다.
- 모든 고통에는 끝이 있다.
- 사람으로서 살아간다는 의미 : 버나드쇼와 정신박약자가 어느날 한 배에 탔다가 조난을 당했다. 구명대는 단 하나,
당신은 누구를 살리겠는가?
1. 버나드 쇼를 살린다는 입장 - 버나드 쇼가 인류에 공헌 할 수많은 문학작품을 만들어 낸다.
2. 정신박약자를 살린다는 입장 - 버나드 쇼가 보여준 스스로를 희생하는 정신은 그의 어떠한 문학작품보다도 인류에 큰 영감을 줄 것.
- 현자(賢者) , 강자(强者), 부자(富者)
: 현자(모든것에서 배우는 사람) - 불행한 일에서도 무언가 값진 것, 곧 진실을 배울줄 안다. 피상적으로 관찰하지 않고, 참된 기쁨을
찾을수 있다. 행복은 그대를 속일지라도 불행은 그대에게 진실하다.
: 강자(자기를 이기는 사람) - 자기를 이길때 진정으로 행복하다.
: 부자(자기운명에 만족할 줄 아는 사람) - 진취성이 없어보일수도 있으나, 실은 최선을 다하고 주어진 결과에 만족할 줄 아는 것.
- 나이가 든다는 것 : 세상의 가치에서 참된가치를 찾아나가기 위한 필수재.
- TV (바보상자) : 술에취하면 정신을 잃고, 마약에 취하면 이성을 잃지만, TV에 취하면 모든게 마비된 바보가 된다.
- 화내는 사람 : 언제나 손해를 본다. 자기를 죽이고 남을 죽이며, 아무도 가까이 오지 않는다.
- 주먹을 불끈 쥐기 보다, 두손을 모으고 기도하는 자가 더욱 강한자다.
- 머리와 입으로 하는 사랑에는 향기가 없다. 진정한 사랑은 이해와 관용 포용 동화 자기낮춤이다.
(사랑이 머리에서 가슴으로 내려오는데 70년이 걸렸다)
- 땅의 겸손함을 배워라 : 가장 낮으며 모든 쓰레기가 땅으로 오지만 늘 한결같이 받아들인다.
- 무엇을 위해 사는지? 그리고 무엇을 위해 죽을지를 알고 삶을 살아야 한다.
- 모든 고통에는 끝이 있다.
- 사람으로서 살아간다는 의미 : 버나드쇼와 정신박약자가 어느날 한 배에 탔다가 조난을 당했다. 구명대는 단 하나,
당신은 누구를 살리겠는가?
1. 버나드 쇼를 살린다는 입장 - 버나드 쇼가 인류에 공헌 할 수많은 문학작품을 만들어 낸다.
2. 정신박약자를 살린다는 입장 - 버나드 쇼가 보여준 스스로를 희생하는 정신은 그의 어떠한 문학작품보다도 인류에 큰 영감을 줄 것.
- 현자(賢者) , 강자(强者), 부자(富者)
: 현자(모든것에서 배우는 사람) - 불행한 일에서도 무언가 값진 것, 곧 진실을 배울줄 안다. 피상적으로 관찰하지 않고, 참된 기쁨을
찾을수 있다. 행복은 그대를 속일지라도 불행은 그대에게 진실하다.
: 강자(자기를 이기는 사람) - 자기를 이길때 진정으로 행복하다.
: 부자(자기운명에 만족할 줄 아는 사람) - 진취성이 없어보일수도 있으나, 실은 최선을 다하고 주어진 결과에 만족할 줄 아는 것.
- 나이가 든다는 것 : 세상의 가치에서 참된가치를 찾아나가기 위한 필수재.
- TV (바보상자) : 술에취하면 정신을 잃고, 마약에 취하면 이성을 잃지만, TV에 취하면 모든게 마비된 바보가 된다.
- 화내는 사람 : 언제나 손해를 본다. 자기를 죽이고 남을 죽이며, 아무도 가까이 오지 않는다.
- 주먹을 불끈 쥐기 보다, 두손을 모으고 기도하는 자가 더욱 강한자다.
- 머리와 입으로 하는 사랑에는 향기가 없다. 진정한 사랑은 이해와 관용 포용 동화 자기낮춤이다.
(사랑이 머리에서 가슴으로 내려오는데 70년이 걸렸다)
- 부주의한 말 한마디가 싸움의 불씨가 되고
잔인한 말 한마디가 삶을 파괴합니다.
쓰디쓴 말 한마디가 증오의 씨를 뿌리고,
무례한 말 한마디가 사랑의 불을 끕니다.
은혜스런 말 한마디가 길을 평탄케 하고,
즐거운 말 한마디가 하루를 빛나게 합니다.
때에 맞는 말 한마디가 긴장을 풀어주고,
사랑의 말 한마디가 축복을 줍니다.
: 추기경님이 매일 나갈때 볼수 있는 곳에 걸려있던 시
- 사랑은 감정이나 느낌이 아닙니다. 사랑은 의지입니다. 참으로 사랑하겠다는...
- 그릇을깨도 자기가 깼을때는 변명할 이유가 있는데, 남이 깼을 때는 무조건 잘못한 것으로 마음의 판정부터 내립니다.
(우리 안의 원죄의 뿌리입니다.)
- 스웨덴의 유명한 개종자 스벤 스톨프가 말한 믿음
: 믿음이란 까마득하게 높은 사다리에 올라가, 밑에서 '뛰어내려! 내가 잡아줄테니!' 하는 소리를 듣고는 이를 믿고 뛰어 내리는 것과 같다.
- 순진함, 부드러움은 가장 생동하는 생명의 표현입니다.
"사람이 태어날대는 부드럽고 약하고, 죽을 때는 단단하게 굳어집니다. 풀과 나무, 모든것이 싹틀 때는 여리고 부드러우나 죽으면
메마르고 굳어집니다. 그러므로 굳고 강한것은 죽음의 성질이고 부드럽고 약한 것은 가장 신선한 생명 입니다."
- 한 사람의 꿈은 꿈으로 남을 수 있지만 3백만의 꿈은 현실 안에 있습니다.
- 세상은 시간적으로 새날이 이고 새해가 되었다고 해서 새로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마음과 정신이 진실되고 정의롭고 사랑하는 인간으로
될때에 비로소 새로워집니다.
- 사랑이 없는 고통은 있습니다. 하지만 고통과 자기희생이 없는 사랑은 없습니다.
- 용서는 피해자만이 할 수 있는 위대한 일입니다.
평점 : 9.0
잔인한 말 한마디가 삶을 파괴합니다.
쓰디쓴 말 한마디가 증오의 씨를 뿌리고,
무례한 말 한마디가 사랑의 불을 끕니다.
은혜스런 말 한마디가 길을 평탄케 하고,
즐거운 말 한마디가 하루를 빛나게 합니다.
때에 맞는 말 한마디가 긴장을 풀어주고,
사랑의 말 한마디가 축복을 줍니다.
: 추기경님이 매일 나갈때 볼수 있는 곳에 걸려있던 시
- 사랑은 감정이나 느낌이 아닙니다. 사랑은 의지입니다. 참으로 사랑하겠다는...
- 그릇을깨도 자기가 깼을때는 변명할 이유가 있는데, 남이 깼을 때는 무조건 잘못한 것으로 마음의 판정부터 내립니다.
(우리 안의 원죄의 뿌리입니다.)
- 스웨덴의 유명한 개종자 스벤 스톨프가 말한 믿음
: 믿음이란 까마득하게 높은 사다리에 올라가, 밑에서 '뛰어내려! 내가 잡아줄테니!' 하는 소리를 듣고는 이를 믿고 뛰어 내리는 것과 같다.
- 순진함, 부드러움은 가장 생동하는 생명의 표현입니다.
"사람이 태어날대는 부드럽고 약하고, 죽을 때는 단단하게 굳어집니다. 풀과 나무, 모든것이 싹틀 때는 여리고 부드러우나 죽으면
메마르고 굳어집니다. 그러므로 굳고 강한것은 죽음의 성질이고 부드럽고 약한 것은 가장 신선한 생명 입니다."
- 한 사람의 꿈은 꿈으로 남을 수 있지만 3백만의 꿈은 현실 안에 있습니다.
- 세상은 시간적으로 새날이 이고 새해가 되었다고 해서 새로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마음과 정신이 진실되고 정의롭고 사랑하는 인간으로
될때에 비로소 새로워집니다.
- 사랑이 없는 고통은 있습니다. 하지만 고통과 자기희생이 없는 사랑은 없습니다.
- 용서는 피해자만이 할 수 있는 위대한 일입니다.
평점 :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