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수업 (11년 上)/타이포 그래피

타이포 그래피 #1차시


 - 디자인은 기술과 예술을 함께 아우르기 때문에, 인간의 역사 즉 인류사회의 변천을 이해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 롤프 얀센 "드림 소사이어티"

   . 수렵 → 농경 → 산업 → 정보화 → 드림소사이어티

 - 드림 Society의 경우 조직의 단위는 작아지고, 주된 생활공간은 테마화된 공간이고, 가치창조의 리더는 스토리텔러

   핵심가치는 경험이 된다. 정보화 사회의 핵심가치가 지식이었던것에 비하면 지식에 대한 접근성은 최고수준이 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매우 중요한 개념!!!)

 - 간략한 디자인史 를 통해 본 현대의 디자인

  1. 산업혁명 : 대량생산, 기하학적, 합리적 형태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함.

  2. 예술공예 운동 : 기계만능에서 미를 파괴한다는것을 막기 위해 수공업의 아름다움 회복

  3. 아르누보 : 자연형태의 모티브를 표현하는 유럽에서 미국에서 유행한 장식

  4. 독일공작 연맹 : 미술의 실 생활화. 

   → 디자인사의 특징은 Previous 시대에 반하는 이념이 반복되고 되풀이 된다.

 - 근 현대 디자인의 특징은 롤프얀센의 인류사회 변천에서 보듯이 경험과 창의를 바탕으로 문화 콘텐츠 중심으로 변화.

 - ABSOULUT VODKA의 디자인을 살펴보자.

↓ 실제 이번 차시 주제

 - 타이포 그래피의 정의 및 개요

   Typo는 그리스에서 유래

     → Type + Graphic 의 합성어 : 인쇄의 문자 배열

        . 전통적 의미 : 활판 인쇄술

        . 산업혁명 이후 : 디자인의 영향으로 타이포그래피가 디자인화된 문자로서 의미가 확대.

============================================================

   : 타이포 그래피 : 글씨체나 글자배치 따위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일

     → 기능 (문자의 의미) + 심미성 (문자의 조합) : 타이포 그래피


============================================================

- 타이포 그래피의 구성 요소

  1, 가독성 : 쉽게 읽히는 정도, 언어소통의 기본 툴이므로 가독성은 필수!!!

    → 가독성의 요소 : 문자의 형태, 자간/행간, 여백, 색상, 시선의 흐름, 심리와 지각

  2, 흥미 : 읽고 싶고 보고싶은 욕구를 유발하는 것.

    → 흥미의 요소 : 타이포 그래피의 형태/색상, 직관적 레이아웃(사유나 사고를 거치지 않고 바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각적인 변화, 인쇄상태, 감정정서에 대한 표현

 - 타이포 그래피의 시각적 구성요소

  1, 색상 

    . 대부분서체는 흰 바탕과 검정색 글자로 읽히도록 디자인 되어 있음. 가장 모호함이 없이 완벽한 균형과 대비를 이룸

  2, 형태

    . 문자(대,소), 서체(세리프, 산세리프), 경사도, 폭, 브랜딩(그라디언트), 왜곡(익숙함 생소), 세공, 윤곽선 등에 관한것을 말함.

      (세리프 : 문자를 쓸때 꺾느냐 안꺾는, 왜 초등학교 때 많이 보이는..)

  3, 질감

    . 글자가지고 사람모양의 윤곽을 그린다...(흠..무슨 말이지??)

  4, 크기

    . 강조의 요소로 사용 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