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포 그래피의 가독성과 판독성
- 가독성이란?
> 인쇄물이나 본문에서 글자가 얼마나 쉽게 읽혀지는가?(정보취득능력)
- 판독성이란?
> 글자 하나하나가 얼마나 잘 보이는가 하는 시각적 가시도.
> 판독성이 높은 글자는 순간적으로 봐도 무슨 글자인지 안다.(교통 표시판) 다른말로 명시도가 좋다는 말과 같다.
- 가독성과 판독성을 위한 폰트 선정
> 글자가 놓이는 공간과 레이아웃 고려
> 사진 로고 등의 조형요소와 어울림
> 시선 흐름을 유도할 수 있는 폰트 속성
- 가독성의 요소
서체 / 자간 / 어간 / 행간 / 정렬 / 색상 / 배열 / 글줄길이 / 크기
1) 서체
: 한 본문에는 2~3개의 서체 사용.
: 두가지 이상 서체를 사용시 대립 대조 여부 파악, 같은 스타일의 서체를 사용하는 것이 무난하다.
: 사용자에게 많이 노출되고 익숙한 서체일수록 가독성이 높아진다.
: 세리프 계열이 대체로 가독성이 높다. (명조 계열의 서체를 교과서에 많이 쓴다.)
2) 크기 및 자간 어간
: 10~12포인트가 적당.
: 자간과 어간 변형 으로 시각적 유도는 가능하나 가독성은 떨어 질 수 있다.
3) 행간
: 글 줄 사이의 간격
: 행간이 너무 넓으면 다른 내용처럼 보일 수 도 있다.
: 글줄 길이가 길면 행간도 넓게 하는 것이 좋다.
4) 정렬
: 좌측/우측/중앙/양끝/비대칭(우/좌/중앙 등이 섞여 있음) 정렬이 있다.
- 판독성의 요소
서체, 글자의 디자인 / 글자의 크기 / 글자의 넓이 / 글자의 두께
1) 글자체
: 산세리프 계열이 세리프 계열보다 판독성이 높다.
: 공공부문에서 많이 사용됨.
2) 글자의 크기
: 클 수록 당연히 판독성이 높다.
3) 글자의 넓이와 두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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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능적 타이포 그래피와 실험적 타이포 그래피
- 기능적 타이포 그래피
> 문자의 1차적인 기능 내용과 의미 전달에 포커스가 주어짐.
> 각 매체별 특성에 따라 (신문, 주간, 사보, 잡지, 팜플렛, 브로셔, CI 등등) 적합함을 고려해야 함.
> 주목성이 높아야 함.
> 가장 대표적인 타이포 그래피 (기업로고), 신문, 잡지, 광고, Sign(화장실,안전표시 등)
- 실험적 타이포 그래피
> 정보전달이 무시되기도 함.
> 블렌딩 (그라데이션) - 착시나 볼륨감을 주기 위해서 사용 됨.
> 변형과 왜곡으로 흥미와 재미를 불러 일으킴.
> 추가와 삭제 (글자를 하나 제거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무슨 글자인지 읽기게 하는) 일종의 노이즈 마케팅과 비슷한.
> 방향성과 글자의 회전
> 군집성, 반복성과 패턴
> 기초조형요소 (점 선을 이용하여 활용함)
디자인수업 (11년 上)/타이포 그래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