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머리속에 있는 경영의 꿈은 책과 현재 내가 다니고 있는 기업을 통해서 습득한다. 그러한 책들 중에 하나가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라는 책이 될 듯하다.
아이러닉하게도 난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마셔본적이 단 한번도 없다. 그와 유사한 형태의 커피전문점에서 먹어본적은 두어 번 있는듯
하다.
어떻게 그가 스타벅스라는걸 전 세계에 뿌릴 수 있었을까? 그것도 흔하디 흔한 커피라는 아이템을 가지고?? 다양한 기술이
원동력이었을까?
늘 그렇듯이 이 책에서도 불굴의 자기 믿음과 자기 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독서에 대한 이야기는 책에서 읽지 못했지만,
그를 불식시킬 뜨거운 열정의 소유자라는것과 무한한 도전의식이 그 점을 보상했을거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게는 하는 책인듯 하다.
라고 생각하겠지만?
"나는 늘 다독을 해왔지만 훨씬 더 광범위 하게 독서를 하기 시작했다" 라고 나온다. 역시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은
경험과 맞먹는다라고 할 수 있겠다.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뭐랄까... 책을 읽으면서 난 강해지는 느낌을 받는다. 이 강함은 인간누구에게나 있는 스킬을 발굴해서 사용하게 하는 마법과 같은
느낌이라고 하겠다.
- 뉴욕의 카나지 빈민가 출신인 하워드 슐츠는 성공후 천부적인 재능이나 행운보다는 인내와 노력의 힘이 자신을 만든
것이라고 이야기 했다.
- 제록스에서 세일즈로 일하던 시절 상대방의 냉담한 반응은 비지니스를 위한 대단한 훈련이었으며, 그 상황에서 빨리 머리를
굴릴 수 있는 능력을 가져다 주었다.
- 하워드는 6년만에 제록스에서 성공한 세일즈맨이 되었고, 높은 봉급과 훌륭한 아파트를 보유하게 되었으며 일반적인
이는 이상태에서 만족했을것이다. 그러나 하워드는 뭔가 잃어버렸다고 느꼈고, 스스로의 운명을 책임지고 싶어했다.
항상 현재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다.
- 스타벅스의 정통성은 정치가나 작가 지식인들이 모여 정치적 변혁이나 사회운동의 지적인 토론장소의 제공이 커다란 특징이며,
이것이 일시적 유행이상의 힘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었다.
- 역시나 모든 성공한 사람과 마찬가지로 그도 사업에 사명을 부여한다. " 고객에게 제대로 배전하고 바른 방법으로 추출한
세계적 수준의 커피맛을 선보인다"
- 하워드가 스타벅스를 개점할 당시 시장상황은 상당한 불황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시작했고, 그 믿음의 본질에는 자기가 원하고
하고싶어하는 동기가 있었으므로 불황은 아무문제가 되지 않았다.
- 소매상의 유일무이한 마케팅 방법은 구전마케팅이다. 한 사람의 고객이 가지고 있는 시장의 힘에 지배당하는 것이
바로 소매상인 것이다.
- 기본적으로 하워드는 커피를 판매하는 직원이 제품 지식에 대한 마스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우수한 제품을 갖고 있다면 고객에게 비굴할 필요가 없다.
- 기업가란? 여러 위험 요소를 무릅쓰고 자기의 꿈을 실현 시키기 위한 노력, 그 가치를 본능적으로 이해하는 사람이다.
- "나는 너무나도 여러번 "그건 불가능 합니다"라는 말을 들었다. 그럴 때마다 나는"다시 한번", 그리고 "또 다시 한번"
을 외치면서, 모든 인내와 설득을 마지막 순간까지 동원해서 일을 성사시켰다.
-> 역시 하워드도 될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 강한 정신력의 소유자
- 비전이란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먼저 깨닫는 것이다.
- "불운은 뜻밖에 찾아오는 반면, 행운은 그것을 계획한 사람들에게만 찾아온다"
- 성공을 구성하는 일부분은 타이밍과 기회다. 우리들은 우리자신의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야만 하며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커다란 어떤것을 보았을 때 과감히 뛰어들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꿈을 꾸는 것도 필요하지만 ,
시기 적절한 순간 주변의 익숙한 것들을 떠나 자신의 목소리를 찾기위해 과감히 떠날 줄 알아야 한다.
그것이 바로 1985년에 하워드가 한 일이다.
- 부정적인 사람의 말을 듣고 큰 일을 성취한 사람은 없다. 또한 이미 입증된 분야에서 입증된 아이디어를 가지고 크게 성공한
사람도 없다.
- 사업계획서 보다 더욱중요한 것은 열정이며, 앞으로도 항상 그럴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사업계획도 열정과
성실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아무 이익도 가져다 주지 못할 것이다.
- 인간을 궁극적으로 판단하는 기준은 그가 편안하고 안락한 순간에 있을 때의 모습이 아닌, 도전과 투쟁의 순간에
서 있을때의 모습이다. - 마틴 루터 킹 -
- 새로운 기업을 시작할 때 그러한 초기 결정(사명과 비전) 사항들이 사업 그 자체뿐 아니라 미래의 기초를 튼튼하게 구축하는데
얼마나 중요한지, 얼마나 중요한 초석이 되는지를 잘 인식하지 못한다. 기업을 세우는 과정에서 주위사람들에게 불어넣는
자신의 가치와 초기 메시지들의 중요성을 결코 과소평가 해서는 안된다.
- 사업이 확장되었을때 하워드는 다음과 같은 문제에 봉착했다. 노사관행들에 관한 노사문제, 별도의 은행계좌, 별도의 장부,
환율의 적용, 그리고 외국에서 사업체를 운영할 때의 복잡성
- 많은 사람들은 인생에서 나의 경우처럼 꿈이 산산조각 난 것 같은 중대한 순간에 봉작하게 되지만, 우리는 결코 그것에
대해 준비 할 수 는 없다. 그러나 어떻게 반응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자신의 가치 기준을 명심하고 그것에
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하워드는 상대방에게 진실성이나 원칙이 결여되어 있다면 그와는 어떠한 거래도 하지 않았다.
- 위대한 기업을 세우고자 한다면 위대한 꿈을 가질 용기가 있어야 한다. 작은 꿈을 꾼다면 어떤 작은 것을 이루는 데는 성공할 것이다.
많은 이들이 그것으로 만족한다. 그러나 폭 넓은 영향력을 가지고 지속적인 가치를 얻고 싶다면 담대해져야 한다.
손만 뻗어도 잡을 수 있는 꿈이 무슨 가치가 있겠는가?
- 무엇이든 할 수 있다면, 아니 , 할 수 있다는 꿈을 갖고 있다면, 그것을 시작하라. 대담하다는 것,
그 자체가 천재성이고 힘이며 마력이다.
- 사람들은 집이나 직장이외에 안정감을 느끼고 싶어하는 제 3의 장소를 갈구한다.
- 회사를 경영하는 것이 얼마나 외로운 것인가를 결코 알지 못했다. 돈을 잃고 있는데 높은 기대감을 갖고 있는 투자자들을 대해야만
할 때 갑자기 자신이 수백명의 고용인들을 책임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때, 어려운 고용결정에 직면할때, 그 어떤 사람들도 나의
좌절과 근심을 함께 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전문적인 절친한 친구가 필요하다.
- 올바른 멘토를 만났다고 생각되면 자신의 약점 노출을 두려워하지 마라.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고 충고를 구할 때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것을 도와 줄 수 있는 가를 안다면 놀랄 것이다.
- 벽에 항상 자극이 되는 격언, 시, 그리고 생활철학에서 표현하고 있는 인용구가 붙어 있다.
- 상장회사가 되는 순간 그 유쾌함과 더불어 주식시장의 노예가 되며, 삶의 방법은 변하고, 이전의 단순한 비지니스로는
돌아 갈 수 없다.
- 해외의 선두기업을 가지고 들어오는 것이나, 모방하는 형태의 벤치마크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물론 사업의 세부 튜닝또한
절대적 사명이 된다.
- 전통적인 소매판매는 창조적인 발상을 자신에 사업에 계속해서 덧 입히는 것이다.
- 끊임없이 약점을 강점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창의적 발상을 수행해야만 한다.
-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중요한 점은 활기차게 사업을 벌일 수 있을 정도의 넓은 분야가 필요하고, 무엇보다 분명하고
독창적인 비전을 갖고 있어야 한다. 결국 창의성과 사명과 비전인 것이다.
- 소매업이 성공하기 위한 기본요소는
1. 차별화 , 2. 상품, 3. 서비스, 4. 주변에서 얻을 수 없는 품질, 5. 단골고객 이다.
- 고객에게 상품에 대한 정보제공도 매우 중요한 시장 확장 기법이다.
- 시장이 크다면 모험을 해봐도 괜찮다.
- 직원들로 하여금 그들 입장에서 그들이 하고 있는 일이 그들의 인생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해야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작은 기업에서는 본능과 직관이 우선시 될 수 있지만, 큰 회사로서의 본능에 의지하기 보다는 치밀한 계획과 원칙에 더욱
의존할 필요가 있다.
평점 :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