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획 : 대상에 대해 대상의 변화를 가져올 목적을 확인하고, 목적을 성취하는데 가장 적합한 행동을 설계하는 것
2. 계획 : 기획을 통해 산출된 결과
- 기획과정 개론
> 기획의 단계
1) 프로젝트의 정의 (인력구성도 같이)
2) 시장분석, 사용자 분석, 벤치마킹
3) 분석에 의한 전략도출/ 프로젝트 컨셉 결정
프로젝트 목적 -> 현황 분석 -> 사용자 분석 -> 벤치마킹 -> 벤치마킹 분석 -> 전략 수립 -> 프로젝트 컨셉 설정
4) 멀티미디어 컨텐츠 확정
컨텐츠 리스트를 도출하여 확정한다.
5) 핵심 컨텐츠 구현방안 도출
핵심 컨텐츠 정의서, rough 한 시안 구현
6) IA & Navigation system : 컨텐츠 그룹핑, 스토리 보드 작성
플로우 차트, 사이트맵, UI설계, Navigation 설계
7) 디자인 컨셉설정, 그래픽 스타일 셋업, 시안제작
디자인 벤치마킹, 디자인 컨셉설정, 주요페이지 시안제작, 색상과 레이아웃
8) 인터페이스 디자인, 미디어 개발, 프로그래밍
스토리 보드에 따라 실제적인 제작을 하는 단계,(어떤 미디어를 사용할 것인지)
9) 테스트 디버깅 런칭
- 목표설정과 사용자 분석
1) 사용자 분류 : 나이와 성별, 최초구매 반복구매 등 다양하게 고려. 이 부분은 따로 학습이 필요함.
- 분석 및 전략 수립
1) 시장분석 & 브랜드 분석 (통계의 적극 활용)
> 시장의 범위, 대상, 객관성가진 전문가 의뢰 (SWOT 분석 등의 활용)
2) 사용자 분석
> 사용자 그룹핑, 사용자 시나리오 , 사용자 프로필 등을 자세히 분석
근처에 실 사용자를 위주로 하는것도 좋음 (시작이 작을때)
3) 기존 컨텐츠 분석 : 기존 나와있는 것의 장.단 분석
> 비즈니스와 브랜딩 :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은 무엇인지
> 정보구조, 메뉴체계 등의 특징
> Design과 UI의 특징 : 일관됨, 차별화된 기술 적용여부
> 주된 고객을 위하여 디자인 되었는가?
4) 벤치마킹
> 내가 가지고 있는것 + 일류 요소를 접목 (베끼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는 과정)
비교 평가를 하면서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것.
> 최고의 지향점은 무엇인지?
> 공통 이슈와 트렌드가 무엇인지
> 같은 타겟층 미디어 컨텐츠 분석 (이슈 컨텐츠)
디자인수업 (11년 上)/멀티미디어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