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수업 (11년 上)/타이포 그래피

타이포 그래피 #11차시

 - 아이덴티티 디자인 (Identity Design) : 동일성, 일체감, 정체성

 - 주로 CI (Coporate Identity)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음 - 기업통합 이미지 작업

 - CI :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관리활동, 전략적 차원의 기업이미지 확립.

 - BI : Brand Identity - 소비자들에게 브랜드가 어떻게 보여지는가에 대한 문제, 타깃의 마음속에 심어지기를 바라는 바람직한 연상이미지

 - CI 가 "대상"이라면 BI는 "청정원" 등이 있다. 삼성과 애니콜과의 관계도 마찬가지의 사례

 -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을 위해서 필요한것

  1) Basic 시스템 : 기본적으로 꼭 갖추어야 할 것들

   > 마크(Mark),  심볼, 픽토그래프, 래터마크(3M,HP같은), 로고

                               심볼                        레터마크, 로고마크                               심벌 +         로고 = 시그내쳐


                                                                       다양한 복합 부호(Signature) 


   > 컬러시스템 : 메인컬러가 무엇인지 표현해야 함. (색상값 표시해야함, RGB, CYMK)

   > 서체 : 지정서체와 전용사체 (Placard, 잡지, 등)에 사용하기 위한 것들.

  2) Application 시스템

   > 사인 > for.example :  방향을 나타낼때 천정에 나타내는 것도 공간효율화에 아주 좋은 사례

   > 서식류 및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