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수업 (11년 上)/생활속의 디자인

생활속의 디자인 #7차시

 - 시각메시지의 특징 : 직접적이고 현실적이긴 하나, 함축적이고 암시적이어서 애매모호하기도 하며, 항상성이 있다.

   > 항상성 : 시계의 경우 좌측에서 우측으로 계속 흐르고 고정된 각도로 시침 분침이 움직인다는 것을 이해한다.

 - 언어적 기호 : 공항의 이정표처럼 글이나 말로서 정보를 전달하는 것

 - 비 언어적 기호 : 포크와 나이프는 식당, 노란색 승용차는 뉴욕의 택시를 나타내는 것처럼 상징적 의미를 지니는 것.

 ★ Visual Graphic의 종류

 - CIP : Corporate Identity Program - 기업을 집단, 단체, 공동체, 조직체로서 해석한 조직체의 이미지 통일화, 통합화계획

 - CI의 역할과 효과 

    > 1. 커뮤니케이션 확대

    > 2. 회사의 정체성 개성등을 구현

    > 3. 기업 활성화 및 기업이념 확립

    > 4. 경영자원으로 활용(전략적)

 - Poster : 전달할 내용을 한눈에 빠르게 알아볼 수 있도록 표현하는 선전/광고매체

 - 정보디자인 : 그림이나 최소한의 글자 색상등을 이용해서 정보를 표현하는것, 도구를 사용하는것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

 - 모션그래픽 : 움직이는 동화상으로 글자등이나 색깔을 움직여서 어떠한 의도를 전달하는것.
   (홍보나 압축영상에 많이 쓰는 흔한 것들)

 - 퍼블릭 디자인 : 도시공간에 설치되는 시설물이나 조형물에 관련된 그래픽 디자인

    > 기본적으로 스트레스를 적게 주는 것이 중요하다.

    > 도시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좋다. (개선문 보수공사 외관을 프랑스 국기처럼 꾸며놓고 한 것. 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