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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수업 (11년 上)/디지털 조형 연습 #1

디지털 조형연습 #3차시

 - 조형의 원리

   > 세부적으로는 통일, 조화, 균형, 대칭, 율동, 방사, 변화, 비례, 변형, 균제, 대비, 반복, 동세, 강조, 점이...등이 있지만.
      대부분 실제 조형의 원리는 통일과 변화의 조화를 커다란 원칙으로 삼고 있음.
      : 결국 통일 + 변화를 조화롭게가 조형의 원칙이다.

 1. 통일 : 질서를 가장부여하는 가장 큰 요인. 우세한 형태를 중심으로 통일하는 것을 말하는데, 통일만 있으면 정적이며
              단조로운 상태가 되므로, 변화가 꼭 필요하다.

 2. 변화 : 통일의 상반된 개념이며, 변화를 만이 시도하게 되면 산만해 지기 쉬우므로 통일과 적절히 사용해야 함.
           
  > 즉 통일과 변화를 음양으로 본다면 음양이 조화되어야 아름다운것이다. 해만 비치면 땅은 사막으로 변할 것이며, 어둠만
     있다면, 결국 아무 생명도 없을 것이니 빛과 어둠이 모두 있어야 하는 것이다.

 3. 조화 

 4. 비례 (절대적인 값이 없고, 시대의 미적 감각에 맞게 변화됨) 
    > 황금비례(황금분할) : 건축가들이 건물의 이상적인 비례를 수학적으로 다루면서 생겨남. 
 


                    그림. (상)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 (하) 경북 영주 소재, 부석사 무량수전, 두 건축물 모두 정면에서
                    건축물의 비례를 보면 황금비와 매우 유사한 비율로 건축되었다.

  5. 변형 : 어떤 의도에 따라서 형을 조절하는 것. 작가의 개성이나 구성감각을 더욱 강하게 할 때 자주 사용됨.

  6. 균형 :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는 원리인데, 집중과 분산하는 배치에 의한 관계를 표현하고 있다. 
              크기와 갯수를 변형해서 균형을 만들어 낼 수 있다.

  7. 대칭(균제) : 대응하고 있는 형의 모든점을 같은 거리로 배치한 것. (통일성 강화에 좋음)
     > 선대칭 : 중심이 되는 축의 연장선에 의한것 (데칼코마니 : 그림접었다 펴기)
     > 방사대칭 : 특정점을 기준으로 회전
     > 이동대칭/확대대칭 등도 있다.

  8. 율동 : 각 요소들이 규칙적으로 연속되거나 반복 될 때 생기는 원리 (자연의 순환과 규칙성을 닮음.)

  9. 반복 : 패턴을 만듦.

  10. 동세(Movement) : 운동성과 동작 이동을 만듦.동그란 원을 크기와 곡선을 이용하면 이동하는 느낌을 줄 수 있음.

  11. 점이(Gradation) / 12. 강조 / 13. 대비

 ◈ 위에서 설명한 조형의 원리를 나는 이렇게 이해한다.

   - 어떠한 디자인적 요소를 Unit단위로 구분하여, 다양한 조형의 원리를 가지고 의도와 느낌을 살리기 위해 각각의 방법을
     표현해보는 것이 바로 조형의 원리이다. 동적인 느낌을 줄것인지 안정감을 줄것인지 모호함을 줄것인지 신비로움을 줄것
     인지 등등 이러한 것을 위의 조형의 원리를 유닛마다 적용하여 표현하면 그러한 느낌이 발생하는 것이다. 결국 위의 원리
     를 인지하고 많은 사례를 보면 결국 위를 잘 활용한 디자인을 할 수 있게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