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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수업 (11년 上)/디지털 조형 연습 #1

디지털 조형연습1 #1차시

- 조형연습이 필요한 이유

 - 인간과 조형활동 : 자연의 아름다움은 인간의 표현충동을 유발하는 대상. 

 - 고대그리스의 인체조각을 보면 인체나 자연을 재현하는 것이 주류였다.

 - 결국 조형은 인간의 본능인 표현하는 활동(다양한 조형활동)이 발전해서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다. 

 - 인류의 진화과정은 조형 발전의 역사 (디자인의 역사와 동일 시 할수도 있다.)

 - 인간의 조형활동은 = 본능 = 주어진 형태에 의도, 컨셉, 계획등을 가하는 행위

 - 조형학습이 필요한것은 대중의 합목적성을 위한 것이므로, 결국 감성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는 요소가 된다.

 - 조형이란? 기본적으로 형태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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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형의 어원

   1. 플라스티케 : 조각
   2. 플라스노 : 형태 , 힘

 - 결국 조형은 조각과 관련된 형태적인 의미인 것으로 파악

 - 조형의 개념
   
    고대와 중세 : 조각의 형태와 관련된 의미 → 18세기 : 자연의 모방
                       → 20세기 : 기존의 양상과 달리 독자성, 자율성, 순수성 추구

 - 조형의 대상과 범위  
         > 인간이 지각할 수 있는 범위에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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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형태

   > 일반적 개념 : 형(Shape) - 물체의 2차원또는 윤곽
                         형태(Form) - 전체적인 3차원의 형상

   > 철학적 개념 : 본질은 항구적이고 외형은 가변적인 것이 바로 형태이다.

 - 형태의 분류

   > 이념적 형태 (순수형태) - 의미를 부과하지 않는 순수한 형, 점, 선, 면, 입체
                                      
   > 현실적 형태(추상 형태) - 칸딘스키의 따뜻한 추상이 예 기하/비기하로 나누어짐

   > 현실적 형태(구상 형태) - 자연주의적 형태 (현실적) / 표현주의적 형태(추상성이 있고 상징적)

   > 현실적 형태(인위 형태) - 인위적 형태 (기능과 실용- 사선의 책장) / 구조적 형태(교량과 같이 바꿀수 없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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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형의 요소

    > 개념요소 : 점 선 면 양감
    > 시각요소 : 위치 방위 공간 중량감
    > 구조요소 : 정점 모서리 면
    > 창조요소 : 공간 양감(volume)

 - 조형의 원리

     > 대비, 변화 비례 강조 조화 균형 균제 율동 반복 통일 등등.. 이 있는데, 요소의 통일과 변화, 즉 Conver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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