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수업 (11년 上)/생활속의 디자인
생활속의 디자인 #2차시
FORBON
2011. 3. 9. 21:06
2차시 : 조형예술과 디자인
- 디자인과 예술은 다르다.
디자인 / 예술
: 연속물을 만듦 / 원형을 만듦
: 계약을 통한 서비스 / 스스로를 위해 존재
: 객관성을 요구함 / 주관적임
: 지적타협 / 타협을 배제
: 현실 지향 / 유토피아 지향
: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 이해할 필요가 없음
: 확고한 관습에서 출발 / 관습을 탈피
- 디지털조형 연습 1차시와 매우 유사한 내용. 그 쪽을 참고.
- 디자인의 역사를 간단히 말하자면
1. 생존을 위함 > 2. 자연을 모방함 > 3. 장식을 함 > 4. 대중을 위하여(기능) > 5. 기능 + 감성을 위함(앞 단계의 모두)
- 디자이너의 구분
1. 삼류 디자이너 : 미적 측면 기능적 측면을 해결
2. 이류 디자이너 : 기업, 고객의 요구를 합리적으로 해결 (돈을 위한?)
3. 일류 디자이너 : 기업/고객은 물론 환경과 인간까지 모두 생각한 디자인.
- 디자인과 예술은 다르다.
디자인 / 예술
: 연속물을 만듦 / 원형을 만듦
: 계약을 통한 서비스 / 스스로를 위해 존재
: 객관성을 요구함 / 주관적임
: 지적타협 / 타협을 배제
: 현실 지향 / 유토피아 지향
: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 이해할 필요가 없음
: 확고한 관습에서 출발 / 관습을 탈피
- 디지털조형 연습 1차시와 매우 유사한 내용. 그 쪽을 참고.
- 디자인의 역사를 간단히 말하자면
1. 생존을 위함 > 2. 자연을 모방함 > 3. 장식을 함 > 4. 대중을 위하여(기능) > 5. 기능 + 감성을 위함(앞 단계의 모두)
- 디자이너의 구분
1. 삼류 디자이너 : 미적 측면 기능적 측면을 해결
2. 이류 디자이너 : 기업, 고객의 요구를 합리적으로 해결 (돈을 위한?)
3. 일류 디자이너 : 기업/고객은 물론 환경과 인간까지 모두 생각한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