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앨런라킨 : 시간을 지배하는 절대법칙이란 "인생의 목표를 단기,중기,장기로 나누고, 나열한 일을 중요도에
따라 A,B,C로 분류(A:가장중요 B:그 다음 중요 C:그 밖의 나머지 일) 그리고 A,B,C를 이룰 수
있게 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적어라. 독서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해야한다.
- 첫 번째 필요요소 : 비전 설명문 (예를들면 철강왕 카네기의 소망달성을 위한 6가치 원칙)
- 두 번째 필요요소 : 비전 설명문의 하위요소로서 미션 설명문 - 일/주/월 단위처럼 시간축 전개 방법
이나 최우선 과제처럼 가중치 방식이 있다.
- 세 번째 필요요소 : 현재상태와 앞으로 이루어야 하는 것과의 갭을 명확히 분석한다.
- 네 번째 필요요소 : 갭을 매울 수 있는 책을 찾아내어서 체득한다.
- 다섯번째 요소 : 체득한 내용을 실행한다.
- 책을 사는데 돈을 아끼지 마라. 책 한 권에 들어있는 정보를 다른 방법을 통해 얻으려고 한다면 그 몇 십배의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 다치바나 다카시
- 고홍주 박사 : 8개의 책상, 자녀 6에게 책상을 하나씩 주고 공부하게 하였으며, 일주일에 한번씩 6개의 책상
모아서 토론 책상으로 활용하며, 주제는 각각 선정하여 토론하게 하였다. 무거운 주제부터
일상생활에 이르는 것도 토론 문화로 만들었다. 보스턴 캠브릿지 대학이 잘 보이는 반지하
방에서 생활하면서 조차도!!!
- 낮 12시 이전 1시간 공부는 == 오후 2시간 공부와 같고,
밤 12시 이전 1시간 잠자기 == 자정 이후 2시간 잠 자는것과 같다.
- 아침 식사는 모든가족이 함께 한다. 아이들에게 매일 한 명씩 돌아가며 식사기도를 하게 하였다.
- 금요일 밤에는 가족의 밤으로 정하고 항상 일정시간에 모여서 토론하게 하였다.
- 독서계획을 위와 같이 각 연령대에 맞게끔 맞추어야 한다. 위의 표를 수정해서 새로운 목표에 맞게끔 독서표
를 만들어서 목적에 맞게끔 가지고 있어야 한다.
- Joseph McGrath의 과업분류표 각 과업에서 수행해야 할 리스트를 나열하고 그를 해결할 수 있는 독서목록
을 표처럼 만들어서 보유하고 있음.
- 과업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미디어 포트폴리오도 보유하고 있어야 함. 나의 경우는 Documentary
- 독서 특수부대 : 암실과 같이 특수하게 처리된 조용한 환경에서 전투적으로 독서를 수행하는 방법
- 시카고 대학의 고전읽기 프로그램 (현재는 core프로그램으로 명칭 변경)은 상당한 경쟁력을 가져다 줌
- 마인드 맵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독서계획의 다양한 계획을 그림
- 책 읽기에서 1단계 읽기는 형상기억 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한 문자의 번역을 말한다.
- 책 읽기에서 2단계 읽기는 문화번역 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지식을 배경으로 해석하고 체득하는 것이다.
평점 : 7.0